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뭣에 쓰는 물건인고??? - KT와 KTH가 제공하는 열린주소창의 검색서비스
    Life 2009. 9. 22. 11:40

    언제인지 정확히 모르겠으나 얼마전부터 익스플로어 주소창에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하게 되면 파란DNS 서비스(주소창 검색서비스) 페이지로 넘어갔다.

    예를 들어 주소창에 "청바지"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결과링크 로 나오는 것이 아닌가.
    원래 구글 검색으로 넘어가야 정상인데 말이다...

    이상하다 싶어서 파란 사이트를 이잡듯이 뒤져보았으나 관련 내용은 눈꼽만치도 찾아 볼 수 없었고, 인터넷을 통해 이리저리 검색을 해보았으나 도무지 검색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았다. 나처럼 의문을 품는 사람들이 없단 말인가???

    파란에서 제공하는 검색 서비스가 내가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온다면야 그냥 불편함 없이 사용하였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예전부터 파란 검색 서비스는 마음에 들지 않았던 사람이라 엄청난 불편을 느껴야만 했다.

    그래서 안되겠다 싶어 파란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여 물어보기로 했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은 답변을 얻었다. 참고로 9월 16일에 수신된 내용이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알수있듯이 KT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게 되면 아무런 동의 없이 파란 DNS 열린주소창 검색 서비스가 PC에 설치 된다는 것이다. 나 이거 원참~! 장난하나...
    KT회선을 사용하면 계약을 할 때 이런 서비스에 동의한 적도 없다. 추가적으로 공지를 받은 내용도 전혀 없다. 이거 소보원에 상담을 받아봐야 하는 것인가...

    문제는 이것만이 아니다. KT 회선을 사용하지 않는 회사 PC인 경우 DNS를 KT 대표 DNS아이피인 168.126.63.1 을 입력하여 사용했다는 이유만으로 회사 PC에 파란 DNS 열린주소창 검색 서비스가 설치 되었다는 것이다.

    자... 여기서 한가지 더 집고 넘어가야 하는 문제가 있다. 현재 대한민국 여러 사이트들이 검색 결과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다. 단순 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되는 일명 스폰서 광고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파란 DNS 열린주소창 검색 서비스와 유사한 검색 서비스를 설치 대행을 해주고 검색 쿼리당 수익을 분배하는 구조가 사용자들이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속에 엄청난 금액들이 왔다갔다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런 수익구조를 통해 수익을 얻는 다는 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다. 일반 사용자들은 봉인가? 일반 사용자들이 키워드를 검색하고 양질의 검색결과를 제공 받는다면 조금이나마 이해를 할 수 있는 문제이다. 하지만 그 검색 결과가 사용자들이 원하는 결과가 아닌 단순 광고를 위한 검색 결과라면 다시한번 생각해보아야 하는 문제이다.

    다시 정리해서 한마디로 말하자면

    일반 사용자들의 키워드 검색을 통해 수익을 얻고 있다면 분명 사용자들에게도 수익이라고 할 것까지는 없으나 그에 따른 합당한 보상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이런 수익 구조도 오래가지 못 할 것이다.






Designed by Tistory.